@이것도 100점 안뜨길래 다시 작성, 다시 공부 :
#내가 놓친 부분 :
- LL회전 | RR회전 구현부_순서 : L1 | R1 의 Right, Left 부터 업데이트 하자
- Rebalance의 LL회전 RR회전 조건절 :
○ LL회전 조건절 : BF > 1 && GetBF((*p)->Left) >= 0
○ RR회전 조건절 : BF < -1 && GetBF((*p)->Right) <= 0
- AVL 삭제 메소드 구현 논리 순서
1_ 종료 조건 : 노드가 빈자리면, return
2_ 탐색 : 재귀
3_ 삭제대상 노드를 찾았다면,
- 삭제대상 노드가 0차 => free((*삭제대상)) =>" *삭제대상" 에 NULL 대입
- 삭제대상 노드가 1차 => 임시 노드 포인터 tmp에 NULL이 아닌 자식 보관 => free((*삭제대상)) =>" *삭제대상" 에 tmp 저장
- 삭제 대상 노드가 2차 => 임시 노드 포인터 tmp 에 FindMin노드 보관 => (*삭제대상)의 Data를 tmp->data 대입, =>DeleteNode((*t삭제대상)->RIght, tmp->data) 재귀 호출
- Rebalance() 하면서, root노드 까지 거슬러 올라가 균형 맞추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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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pragma warning (disable : 4996)
//AVL 트리 구조체
typedef struct AVLBNode {
int data;
struct AVLBNode* Left;
struct AVLBNode* Right;
}Node;
//search메소드
Node* Search(Node* p, int data)
{
if (p == NULL || p->data == data) return p;
if (p->data > data) return Search(p->Left, data);
else if (p->data < data) return Search(p->Right, data);
}
//CreateNode메소드
Node* CreateNode(int data)
{
Node* newNode = (Node*)malloc(sizeof(Node));
newNode->data = data;
newNode->Left = NULL;
newNode->Right = NULL;
}
//회전
//
//LL
Node* LL(Node* L1) {
Node* L2 = L1->Left;
L1->Left = L2->Right;
L2->Right = L1;
return L2;
}
//RR
Node* RR(Node* R1)
{
Node* R2 = R1->Right;
R1->Right = R2->Left;
R2->Left = R1;
return R2;
}
//LR
Node* LR(Node* L1)
{
Node* L2 = L1->Left;
L1->Left = RR(L2);
return LL(L1);
}
//RL
Node* RL(Node* R1)
{
Node* R2 = R1->Right;
R1->Right = LL(R2);
return RR(R1);
}
//노드에 대한 Height 구하는 메소드
//단말 노드 높이 : 1
//빈자리 노드 높이 : 0
int GetHeight(Node* p)
{
if (p == NULL) return 0;
int L = GetHeight(p->Left);
int R = GetHeight(p->Right);
return 1 + ((L > R) ? L : R);
}
//GetBF메소드
int GetBF(Node* p)
{
if (p == NULL) return 0;
return GetHeight(p->Left) - GetHeight(p->Right);
}
//Rebalance
void Rebalance(Node** p)
{
int BF = GetBF((*p));
if (BF > 1 && GetBF((*p)->Left) >= 0)
{
*p = LL(*p);
}
else if (BF > 1 && GetBF((*p)->Left) < 0)
{
*p = LR(*p);
}
else if (BF < -1 && GetBF((*p)->Right) <= 0)
{
*p = RR(*p);
}
else if (BF < -1 && GetBF((*p)->Right) > 0)
{
*p = RL(*p);
}
}
void InsertAVL(Node** p,int data)
{
if ((*p) == NULL)
{
(*p) = CreateNode(data);
return;
}
if ((*p)->data > data) InsertAVL(&((*p)->Left), data);
else if ((*p)->data < data) InsertAVL(&((*p)->Right), data);
else return;
Rebalance(p);
}
Node* findMin(Node* p)
{
Node* tmp = p;
while (tmp->Left != NULL) {
tmp = tmp->Left;
}
return tmp;
}
// AVL 트리에서 노드를 삭제하는 함수
void deleteNode(Node** root, int key) {
if (*root == NULL)
return *root;
// 키가 현재 노드보다 작은 경우 왼쪽 서브트리에서 삭제
if (key < (*root)->data)
deleteNode(&(*root)->Left, key);
// 키가 현재 노드보다 큰 경우 오른쪽 서브트리에서 삭제
else if (key > (*root)->data)
deleteNode(&(*root)->Right, key);
// 키가 현재 노드와 같은 경우 (삭제할 노드를 찾은 경우)
else {
//삭제대상 노드가 0차인 경우
if ((*root)->Left == NULL && (*root)->Right == NULL)
{
free(*root);
(*root) = NULL;
}
//삭제대상 노드가 1차인 경우
else if ((*root)->Left == NULL)
{
Node* tmp = (*root)->Right;
free(*root);
*root = tmp;
}
else if ((*root)->Right == NULL)
{
Node* tmp = (*root)->Left;
free(*root);
*root = tmp;
}
else
{
Node* tmp = findMin((*root)->Right);
(*root)->data = tmp->data;
deleteNode(&((*root)->Right), tmp->data);
}
}
if ((*root) != NULL) Rebalance(root);
}
void PrintPreOrder(Node* p)
{
if (p == NULL) return;
printf(" %d", p->data);
if (p->Left != NULL) PrintPreOrder(p->Left);
if (p->Right != NULL) PrintPreOrder(p->Right);
}
int main()
{
Node* root = NULL;
int data;
char command;
while (1)
{
scanf("%c", &command);
if (command == 'i')
{
scanf("%d", &data);
InsertAVL(&root, data);
}
else if (command == 's')
{
scanf("%d", &data);
Node* search = Search(root, data);
if (search == NULL) {
printf("X\n");
}
else {
printf("%d\n", search->data);
}
}
else if (command == 'd')
{
scanf("%d", &data);
Node* search = Search(root, data);
if (search == NULL) {
printf("X\n");
}
else
{
deleteNode(&root, data);
printf("%d\n", data);
}
}
else if (command == 'p')
{
PrintPreOrder(root);
printf("\n");
}
else if (command == 'q')
{
break;
}
}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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